서론 : 왜 이 구분이 필요한가?
아모스 8:11은 “말씀의 기근”이라는 상징적 표현으로 하나님이 내리시는 한 형태의 심판을 묘사합니다. 하지만 성경 전체를 조망하면, 이 “기근”은 단순히 한 시점의 사건이 아니라, 두 가지 차원에서 반복되고 성취되는 구조를 가집니다.
1. 종말론적 말씀의 기근: 완전한 침묵의 날
아모스가 경고하는 가장 궁극적인 심판은 말씀조차 더 이상 들려오지 않는 상태입니다.
이는 하나님이 의도적으로 말씀을 거두시는 심판, 다시 말해 구원과 회개의 기회를 더 이상 주지 않는 최후의 시점을 의미합니다.
이런 차원의 기근은 종말론적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노아 시대: 방주 문이 닫히자 기회가 끝났습니다.
-예수님의 재림 이후: 이 이상 회개할 기회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히 10:26-27
“우리가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죄를 범한즉 다시는 속죄하는 제사가 없고…”
*이 단계의 특징:
-하나님이 말씀하지 않으심
-더 이상 회개할 기회가 없음
-완전한 영적 폐쇄 상태
-심판이 확정된 상태
2. 현재적 말씀의 기근 : 감각의 상실
반면, 많은 경우 성경은 말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그것을 듣지 못하거나 깨닫지 못하는 상태도 “말씀의 기근”으로 묘사합니다.
이는 하나님이 말씀을 거두신 것이 아니라, 이를 기뻐하지 아니하므로 그들의 귀가 할례받지 못하며…“
*이 단계의 특징:
-말씀은 여전히 있음
-감각이 둔해져 드지 못함
-하나님이 여전히 회개의 기회를 주심
-하지만 계속 거부할 경우 종말론적 심판으로 이어짐
3. 중요한 차이점: 기회는 아직 남아 있는가?
구분 종말론적 말씀의 기근 현재적 말씀의 기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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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 최후 심판의 단계 지금도 경험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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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의유무 하나님이 말씀을 거두심 말씀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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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 심판의 결정 감각의 상실, 무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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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개의 기회 없음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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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응 더 이상 불가능 회개와 감각 회복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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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구분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이미 감각을 잃은 상태에서 살고 있음에도불구하고, 그것이 최후의 상태는 아니며, 아직도 돌이킬 수 있는 기회가 남아 있다는 희망을 가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4. 예수님의 시대에도 ”말씀의 기근“의 시대였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 자체이시며, 육신이 되신 말씀(요1:14)이십니다.
하지만 유대인들은 그분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예언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 뜻을 깨닫지 못했고,
말씀이 그들 가운데 있음에도 거부했습니다.
이것은 현재적 말씀의 기근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들은 ”말씀 앞에 있으면서도 말씀을 듣지 못한 자들“이었습니다.
5. 결론: 지금은 아직 기회의 시간
말씀의 기근은 단지 먼 미래의 종말 이야기만이 아닙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는 말씀이 들리지 않는 영적 기근 속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감사한 것은, 아직은 말씀이 선포되고 있고, 성령께서 우리 마음을 감동시키고 계시며,
회개의 길이 열려 있다는 사실입니다.
”너희가 오늘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히브리서 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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