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늦기 전에
아모스 7:1-9
-인애하신 구세주여 (찬송 279장)
-근황 나눔
어떤 경우에는 자녀의 잘못을 모른 척하고 넘어가지만 잘못을 지적하고 엄하게 꾸짖을 때가 있습니다. 자녀가 어릴수록 부모의 이런 태도에 어리둥절할 수 있지만, 성장함에 따라 부모의 반응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됩니다. 인격적인 부모는 질책하기만 하거나 용서하기만 하지 않고, 자녀의 행복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상황마다 적절한 방식을 결정합니다. 하나님도 우리를 무조건적으로 용서하시거나 무조건적으로 징계하시지 않습니다. 우리를 위해 오래 참으시지만, 우리를 위해 징계하기도 하십니다.
1. 아모스가 두 가지 환상을 봅니다(1-6절).
1) 아모스가 본 환상은 각각 무엇입니까(1-2, 4절)?
-첫째 환상(1-2) :
- 둘째 환상(4절) :
2. 아모스가 하나님께 반복해서 간구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2, 5절)?
3. 아모스의 기도에 하나님이 보여주신 일관된 반응은 무엇입니까? (3,6절)
나눔1:
하나님은 심판을 예고하셨다가 선지자가 기도할 때마다 그 뜻을 돌이키셨습니다. 이처럼 인간의 불순종보다 하나님의 인내와 긍휼이 더 큽니다. 오래 참고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2. 아모스는 하나님이 다림주을 들고 성벽 겉에 서신 환상을 봅니다(7-9절)
1) 다림줄을 잡고 계신 하나님이 그의 백성에 관해 어떤 말씀을 하십니까(8절)?
2)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때 어떤 일들이 일어납니까(9절)?
나눔2:
다림줄은 벽의 수직 상태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죄를 깨닫도록 도와주는 다림줄입니다. 나의 생각과 삶은 말씀의 다림줄을 대었을 때 얼마나 일치합니까? 말씀의 다림줄 덕분에 기울고 삐뚤어진 내 삶을 발견하고 바로잡은 경험이 있다면 나눠봅시다.
나눔3:
다림줄 환상에는 선지자의 기도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확정되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한없이 용서하시는 분이 아니며, 징벌의 유보에도 끝이 있습니다. 그때가 이르기 전에 돌이키고 회개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잘못을 깨닫게 해달라고 함께 기도합시다.
매일성경, 20241112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