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와 돌아와(찬송 525장)
-근황 나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바라시는 것은 죄를 뉘우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것입니다(호5:15). 하나님의 마음을 아는 호세아는 하나님께로 돌아가자고, 힘써 하나님을 알자고 호소합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떠넌 적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님께 꼬박꼬박 제사를 드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들이 하나님의 뜻을 모르고 하나님을 떠났다며 한탄하십니다. 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1. 호세아가 백성에게 여호와께로 돌아가자고 호소합니다(1-3).
1) 호세아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고 권면하는 근거는 무엇입니까(1,2절)?
2) 여호와를 힘써 알자고 권면하는 선지자는 어떤 소망을 품고 있습니까(3절)?
나눔 1, 하나님에게서 멀어지고 하나님을 모르는 것이 재난이고, 하나님께로 돌아가고 하나님을 아는 것이 회복입니다. 하나님께로 돌이켜야 하는 삶의 모습은 무엇인지, 하나님을 알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는지 이야기해 보고 회복을 위해 서로 기도합시다.
2. 하나님의 기대와 달리 백성은 죄에서 떠나지 못합니다(4-11절).
1) 하나님이 백성을 심판하실 수 밖에 없는 까닭은 무엇입니까(4)?
2)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과 원하시지 않는 것은 각각 무엇입니까(6절)?
3) 백성은 어떻게 살고 있습니까(7-10절)?
나눔 2, 하나님은 형식적인 예배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과 인애(사랑)을 원하십니다. 하나님을 아는 것은 인애의 삶으로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내게 나타나는 인애는 어떤 모습입니까?
나눔3,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스라엘 백성은 폭력, 살인, 사악, 가증, 음행을 저질렀습니다.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을 삼키는 죄악들이었습니다. 오늘날 하나님을 모르거나 잊을 때 빠지기 쉬운 유혹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매일성경, 20241112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