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스 4;4에 언급된 “벧엘”과 “길갈”은 이스라엘의 종교적 중심지로서 본래 거룩한 장소였지만, 당시에는 형식적인 예배와 우상숭배의 중심지로 변질된 장소이다. 각각의 역사적, 신학적 배경을 알아보자.
1. 벧엘(Bethel)
1) 지리적 위치
벧엘은 예루살렘 북쪽 약 18km 지점에 위치한 산지에 있는 도시이다. ‘벧엘’이라는 이름은 히브리어로 “하나님의 집”이라는 뜻이다.
2) 성경 속 벧엘의 의미 변천
-족장시대 : 야곱이 하나님을 만나 ‘이곳은 하나님의 집“이라 하며 이름을 벧엘로 지음(창28:10-22). 야곱이 돌기둥을 세우고 서원기도한 은혜의 장소.
-북이스라엘 시대: 우상 숭배의 제단을 세우고 금송아지를 두어 거짓 예배의 중심지가 됨(왕상 12:28-33). 하나님이 혐오하신 종교의 중심지로 변질됨.
-선지자들의 평가 : 아모스, 호세아, 예레미야 등 선지자들은 벧엘을 거짓 종교의 상징으로 비판함(암 3:14, 4:4, 5:5, 호10:15)
3) 요약
벧엘은 처음에는 하나님을 만난 은혜의 장소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우상숭배이 중심이 되어 심판의 대상이 된다.
2. 길갈(Gilgal)
1) 지리적 위치
길갈은 여리고 인근에 위치한 요단강 서쪽 첫 정착지로,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처음 들어와 진을 친 곳이다.
2) 성경 속 길갈의 의미와 변천
- 여호수아 시대 : 가나안 입성 후 첫 진영 설치 (수4:19), 할례 시행과 유월절이 거행됨(수 5:2-12). 하나님과의 언약을 갱신한 장소.
-사사-왕정 초기 : 사무엘이 길갈에서 사울을 왕으로 세우고 하나님 앞에 제사를 드림(삼상11;14-15).
-북이스라엘 시대 : 선지자 시대에 들어서며 형식적인 예배와 우상숭배의 장소가 됨. 호세아와 아모스가 죄의 장소로 비판(호4:15, 9:15, 암4:4).
3) 요약
길갈은 언약 갱신과 새 출발의 장소였지만, 이후 무의미한 제의와 종교 행위의 상징으로 전라됨.
3. 아모스 4:4에서의 의미
“너희는 벧엘에 가서 범죄하며, 길갈에 가서 죄를 더하며..”
이 말씀은 단순한 지명 언급이 아니라, 이름만 남은 거짓 경건의 상징지에 대해 하나님이 신랄하게 비판하시는 말씀이다. 즉, 거룩한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는 범죄의 장소가 된 이곳들을 통해,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형식적인 종교생활을 비꼬며 고발하고 계신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