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 하나님의 은혜로(찬송 310장)
-지난 한 주 어떻게 지냈는지 근황 나눔
삶에 문제가 닥칠 때 어떻게 대처하십니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해야 하지만,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면,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대상을 찾아가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도움을 베푸는 자가 마음껏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방해가 되는 것을 정리하고 그의 지시를 따라야 합니다. 그러면 그의 도움을 힘입어 내가 열수 없던 새롭고 찬란한 날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이스라엘의 상황입니다. 그들은 너무 망가져서 스스로 회복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소망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그들을 위해 일하려고 기다리시기 때문입니다.
1. 호세아가 백성을 향해 하나님께 돌아오라고 촉구합니다 (1-3절).
1) 이스라엘이 엎드러진 이유는 무엇입니까(1절)?
2) 여호와께 돌아온 백성은 어떤 삶을 살아야 합니까(2,3절)?
나눔1
하나님께 돌아온다는 것은 옛 삶을 정리하고 신앙고백에 걸맞은 새삶을 사는 것입니다. 우리가 버려야 할 구습과 악한 죄는 무엇입니까? 우리가 들여야 할 입술의 열매는 무엇입니까? 하나님께 돌아온 백성으로서 어떻게 경건한 삶을 살고 있는지 서로 나눠봅시다.
2. 하나님은 언제든 자기 백성을 기쁘게 안을 준비를 하고 계십니다(4-9절).
1) 하나님은 그분에게로 돌아온 백성을 어떻게 대하십니까(4,5절)?
2) 하나님께 돌아온 백성은 어떤 모습으로 회복됩니까(6-8)?
3) 죄인과 의인은 여호와의 도(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어떻게 반응합니까(9절)?
나눔2
하나님은 상한 자를 고쳐, 생명의 열매를 풍성히 맺게 하십니다. 백성이 회복되어 풍성한 삶을 사는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회복시키고 풍성한 열매로 채우시는지 나눠봅시다.
나눔3
의인은 하나님 말씀의 복됨을 깨닫고 말씀의 길로 걸어갑니다. 내가 마음에 품고 따르는 말씀은 무엇인지, 말씀을 붙들기에 걸어가는 길은 어디인지 나눠봅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