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 교사들을 분별하라
(디모데전서 4:1-16)
-어두운 내 눈 밝히사(찬송가 366장)
-지난 한 주 어떻게 지냈는지 서로의 근황나눔
마귀는 광야에서 예수님을 시험할때 구약 성경을 인용할 정도로 간교했습니다(마4:6). 여전히 마귀는 그럴 듯하게 들리는 거짓 교훈으로 성도로 하여금 진리에서 이탈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거룩한 일꾼은 바른 교훈을 따를 뿐 아니라, 바른 교훈으로 성도를 양육하여 그리스도의 좋은 일꾼으로 자라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거짓 교사들을 분별하고 금하는 일이 필수입니다.
1. 주님의 일꾼은 거짓 교훈을 분별하여 형제를 깨우쳐야 합니다(1-5절).
1) 성령께서 밝히 말씀해주신 것은 무엇입니까?(1절)?
2) 거짓 교사들이 가르치는 것은 무엇입니까(3절)?
3) 바울이 이 문제에 대해 내린 결론은 무엇입니까(4절)?
나눔1, 바울이 극단적 금욕주의를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려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무절제한 탐욕도 문제이지만, 기본적인 욕구조차 억압하는 과도한 금욕도 문제입니다. 지나친 금욕이 왜 나쁜지, 그것이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지 나눠봅시다.
나눔2, 하나님이 창조하신 모든 것은 우리가 오남용하지 않고 감사한 마음으로 받아 누리면 모두 거룩한 것입니다. 하나님이 이 세상에 두신 것 중에 특별히 내가 감사함으로 즐기고 누리는것, 내가 향유하는 거룩한 것을 소개해 봅시다.
2. 주님의 일꾼은 경건 훈련에 힘쓰며 믿는 자의 본이 되어야 합니다(6-16절).
1) 육체의 훈련과 비교할때 경건의 훈련은 어떤 유익이 있습니까(8절)?
2) 주님의 일꾼은 어떤 면에서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야 합니까(12절)?
나눔3, 건강한 몸을 위해 운동이 필요하듯, 우리 영혼의 경건함을 위해서도 훈련이 필요합니다. 경건한 삶을 가꿔가기 위해 내게 필요한 훈련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매일성경 20241112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