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모데전서 3:8-16
8이와 같이 집사들도 정중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히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9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10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복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맡게 할 것이요 11여자들도 이와 같이 정숙하고 모함하지 아니하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 12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지니 13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14내가 속히 네게 가기를 바라나 이것을 네게 쓰는 것은 15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를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니라
16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려지셨느니라
8,9,11,12절, 집사는 교회의 행정적이고 실제적인 여러 부분을 조직하고 관리하며, 때로는 가르치는 일을 수행함으로 감독을 돕는 사람입니다. 집사에게 요구되는 자질이 감독의 자질(3:1-7)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처럼 교회의 일꾼은 단순한 기능인이 아닙니다. 복음에 합당한 믿음과 인격을 갖춘 사람이어야 합니다. 은사는 그 다음 고려 사항입니다.
10절, 무자격자에게 직분을 맡기면 교회를 위태롭게 할 수도, 복음의 평판을 훼손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직분을 맡기기 전에 충분한 기간을 두고 엄격하게 검증해야 합니다. 직분은 믿음이 자라야 하는 사람이 아니라, 믿음이 성숙한 사람이 맡아야 합니다. 그러니 맡긴 후에 시험해볼 것이 아니라, 먼저 시험해본 후에 맡겨야 합니다.
13절, 집사는 섬기는 사람입니다. 세속 사회는 섬기는 사람을 낮춰 보지만, 교회는 존귀하게 여깁니다. 따라서 집사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는 사람은 주께 인정을, 교회에서는 존경을 받습니다. 그뿐만아니라 섬김을 통해 믿음의 확신을 얻고 담대히 믿음을 증언하게 되니, 섬김이야말로 신앙 실천의 꽃입니다.
14,15절 교회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하는지 알려면 교회가 어떤 곳인지 알아야 합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집으로 사랑을 나누는 곳입니다. 또한 살아계신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으로 하나님의 임재가 나타나는 곳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진리의 기둥과 터로서 진리를 배우고 변호하며 전파하는 곳입니다. 교회에서 우리의 활동과 언행과 직무는 이런 교회의 본질에 합당해야 합니다.
16절, 그리스도 안에서 영, 땅과 하늘이 통합되었습니다. 그리스도에게는 육신과 성령이, 천사와 만국이, 세상의 믿음과 하늘의 영광이 분리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에게서 진리를 발견한 사람은 몸이 영과 하나이며 땅이 하늘과 이어져 있음을 압니다. 그래서 땅에서 사는 삶을 소중히 여기고, 그 삶을 선하고 거룩하게 가꾸어갑니다. 이것이 그리스도에게 나타난 경건의 비밀입니다.
매일성경 20241112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