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의 청지기 의식(단2:25-30)
*왕 앞에 서게 된 다니엘
25 이에 아리옥이 다니엘을 데리고 급히 와 앞에 들어가서 아뢰되 내가 사로잡혀 온 유다 자손 중에서 한 사람을 찾아내었나이다 그가 그 해석을 왕께 알려 드리리이다.
*왕의 질문 앞에서 하나님을 높이는 다니엘
26 왕이 대답하여 벨드사살이라 이름한 다니엘에게 이르되 내가 꾼 꿈을 내게 알게 하겠느냐 하니 27 다니엘이 왕 앞에 대답하여 이르되 왕이 물으신 바 은밀한 것은 지혜자나 술객이나 박수나 점쟁이가 능히 왕께 보일 수 없으되 28 오직 은밀한 것을 나타내실 이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시라 그가 느부갓네살 왕에게 후일에 될 일을 알게 하셨나이다. 왕의 꿈 곧 왕이 침사에서 머리 속으로 받은 환상은 이러하니이다
*자신이 꿈과 해석을 밝히는데 사용되는 이유를 말함
29 왕이여 왕이 침상에서 장래 일을 생각하실 때에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는 이가 장래 일을 왕에게 알게 하셨사오며 30 내게 이 은밀한 것을 나타내심은 내 지혜가 모든 사람보다 낫기 때문이 아니라 오직 그 해석을 왕에게 알려서 왕이 마음으로 생각하던 것을 왕에게 알려 주려 하심이니이다
-다니엘의 믿음..
느부갓네살은 다니엘에게 “네가 능히 내게 알게 하겠느 냐?'”라고 질문합니다. 여기에 대해 다니엘은 “인간은 누 구도 그 일을 할 수 없다.”라고 대답하면서, 은밀한 것을 나타내는 분은 오직 ’하늘에 계신 하나님 뿐‘이라고 선언 합니다. 다니엘의 이 고백에는 자기의 무능함에 대한 겸 손한 인정과 함께 하나님의 전능에 대한 놀라운 믿음이 담겨있습니다. 다니엘은 왕이 받은 환상에 대한 해석을 시작하면서 다시 한 번 그와 같은 환상을 주신 분도 하나 님이시며, 자기를 통해 그 해석을 알게 하시는 분도 하나 님이라고 천명합니다. 그는 전 영역에서 철저히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많은 성도들은 ’하나님이 도와주시면 더 잘할 수 있다.‘는 것을 믿음으로 착각합니 다. 그러나 참된 믿음은 자신의 전적인 무능과 하나님의 전능이 만나는 정점에만 존재하는 것입니다.
-다니엘의 은사 사용
다니엘은 느부갓네살에게 이 꿈을 해석하는 것이 자기의 지혜가 뛰어나서가 아니라 자기에게 부여된 사명 때문이 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사명은 이스라엘을 멸망시킨 세계제국의 군주에게 하나님이 주신 이상의 해 석을 알게 하여 세계와 역사의 참 주인이 누구인지를 깨 닫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볼수 있 듯이 다니엘은 자신에게 있는 ’환상과 꿈을 아는 은사‘를 올바른 심부름꾼으로서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신자는 하나님이 주신 은사를 가지고 자기가 다른 모든 사람보다 나은 것처럼 자랑합니다. 이것은 크리스마 스 트릭 그 몸에 달린 선물들을 자기로 말미암은 것이라 고 착각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은사는 자기가 맺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선물입니다. 은사로 인하여 스 스로 영광을 취하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도둑질하는 것이고, 사람들의 시선을 심부름꾼을 보낸 주인 되신 하나님께 집 중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행동이 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