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아보카도 씨의 효능
많은 블로그에서 아보카도 씨앗에 대한 효능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그 주제에 둘러싼 실제 과학 연구는 잘못된 경우들이 있다 하네요..^^;
그렇다면 아보카도 씨앗의 유용성과 안정성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진 게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아보카도에는 그 과육과 함께 아보카도 총 중량의 약 33%를 차지하는 씨앗이 큼직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아보카도를 먹을 때, 과일을 반으로 자르고 씨앗과 과육을 분리해서 그 과육만 먹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씨앗을 그냥 버리게 되지요.
그럼, 이 아보카도 씨앗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요?
연구가들의 의하면, 아보카도 씨앗의 성분들이 결정되었고, 그 중 한 연구에서, 알칼로이드, 사포닌, 탄닌, 플라보노이드 및 시안화 배당체가 있음이 밝혀졌구요. 또한, 수분, 조섬유, 조단백질, 탄수화물, 회분 등이 발견되어졌고,
칼슘, 철, 마그네슘, 인, 칼륨, 나트륨 및 아연과 같은 광물 성분의 풍부한 원천으로 보여진다고 했습니다. 더불어 항산화 성분, 즉 옥살산 염, 피 테이트,
사포닌, 탄니, 블라보노이드 및 시안화 글리코 시드 함량도 발견되었구요.
또 다른 연구들에서는,
지방산 ( 리놀레산, 올레산, 팔미틴산, 스테아르 산,
리놀레산, 카 프르 산 및 미리스틴 산),
폴리 페놀
(카테킨, 이소 카테킨, 프로토시 아닌, 플라보노이드, 탄닌, 및 프로 안토시아니 딘 모노머), 사포닌, 글루코 시드,
아미노산 등이 포함되어있다는 사실도 발견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이 아보카도 씨앗을 먹어도 안전할까요?
안타깝게도, 이 아보카도 씨앗이 식용 가능한지에 대해 명확하게 얘기하기엔 아직 충분한 과학적 증거가 없다고 합니다.
더구나 그 이전의 연구에 따르면,
아보카도 씨앗은 독성을 지니고 있으며,
카나리아나 쥐와 같은 여러 동물에게 죽음을 일으켰습니다.
가장 최근의 연구에서도 아보카도 씨앗에서 독성 효과를 발견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그것이 인간에게 어떤 독성을 갖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발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보카도 씨앗을 먹는 것에 대한 안전성 문제는 더 고민해 봐야 할 문제인듯 싶습니다. 아무리 영양 성분이 많다하여 덥석 집어 먹을 순 없으니깐요.
우리 몸은 소중하니깐요^^
그러나, 아보카도 씨앗에 들어 있는 영양 성분들과 건강상의 이점은 우리가 다른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아직 아보카도 씨앗의 식용 가능성에 대해선 확신할 수 없는 단계이지만, 아보카도 씨앗의 잠재적인 효능들에 대한 연구 자료들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는 아보카도 씨앗의 추출물은 항암,
항 염증,
항 당료병,
항 고혈압제,
저 콜레스테롤 혈증, 항산화 제,
항균제 및 살충제로 간주됩니다.
멕시코에서는 아보카도 씨앗이 전통 의학에서 피부 뾰루지, 설사, 아메바로 인한 이질,
곰팡이와 세균으로 인한 감염 과정을 치료하고 천식, 고혈압 및 류머티즘 치료에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한눈에 봐도 아보카도 씨앗에는 너무 욕심나는 효능들이 많이 있는데요,
아보카도를 먹을 때마다 사실 버리기에 너무 아깝다는 생각을 할때가 참 많았거든요.
하루 빨리,
아보카도 식용가능성에 대한 더 정확한 연구 결과들이 나오면 좋겠네요. 그리고 다른 방법으로 좋은 치료제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기를 기다려봅니다.
information from: https://www.organicfacts.net/avocado-seeds.html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