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에 좋은 음식들!
이번달 들어 생리 기간이 5일이나 지났는데, 감감 무소식이네요. 순간 스치는 생각..임신일까?
너무도 기다려 온 소식이라 순간 너무 기뻤답니다. 그런데 다시 스치는 또다른 불길한 생각 하나... 혹시 내가 폐경기에 접어든걸까? 하는 ..
내 나이 20-30대라면, 전혀 생각지도 못한 고민이 채 임신을 기대하는 설렘을 누리지도 못한채 저의 마음을 사로잡네요...ㅜㅜ 이를 어째..
저의 사연인즉은 올해 4월 나의 40대로 느지막한 결혼을 해서 지금은 미얀마 댁이 되어있답니다. 워낙에 늦은 결혼이라 아이는 생각지도 않고 있는데, 시댁식구들과 남편이 많이 기다려서 저 역시 마음의 부담이 컸더랍니다.
그렇게 임신놀이를 결혼한 첫달부터 지금까지 해오는데, 그 홍양님께서는 저를 아주아주 규칙적으로 하루도 어긋남 없이 찾아왔었지요.
그런데 이번달은 왠일인지 너무도 감감한거예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오늘 아침 임신테스트기로 측정을 했는데 너무도 선명히 한줄만 주욱 ㅜㅜ...
정말 저에게 폐경이 찾아온 것일까요?
여기선 산부인과 병원 찾아가기도 쉽지 않은데 말이지요..ㅠㅠ..
그래서 한 2-3일 지난후에 다시 임신 테스트 해보고 안되면 작정하고 산부인과를 찾아가 볼 생각입니다.
정말 저에게 폐경이 찾아온 것일까요?
전 아직 40대 초반, 늙었다는 생각을 하기엔...그 큰 몸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감당하기엔 ㅜㅜ
그래서 아침부터 폐경에 관한 폭풍 검색을 하게 되었네요..
그래도 아직은 폐경기? 갱년기?만은 아니기를!
저는 평소 개인적으로 왠만한 몸의 증상은 음식으로 다스릴수 있다고 믿는 편입니다. 그래서 오늘 폭풍 검색한 정보들 중에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을 이야기 해보려고요...!
혹시 갱년기로 힘들어 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그냥 서글퍼만 하기엔 아직 우리에게 청춘이 남아 있다 믿는 1인입니다. 그리고 나의 몸을 위해 뭐든 최선을 다해 주는 게 좋을것 같아요!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모든 분들, 다같이 화이팅!
콩류
콩 종류가 몸에 좋데요. 그중에서 특별히, 그리고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검은 콩이 그렇게 좋다합니다. 콩에는 이소플라본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이 이소플라본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아주 유사해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도 불리는데, 체내 에스트로겐 분비를 도와 준다고 합니다. 또 콩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분이 있어서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냉증을 개선시켜 주는데에도 아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유
저는 밤에 늦게 잠이 들긴 하지만, 아직 불면증 증상은 없는데요, 대부분 갱년기가 오면 불면증을 호소하는 많은 분들이 있답니다. 그래서 잠들기 전에, 잠들기 위해 술을 드시기도 한다고...! 하지만 몸에 해로운 술보다 우유를 마셔보는게 어떨까요?
우리 몸의 감정을 조절하는 성분이 세로토닌이라고 하는데요, 이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불안증, 우울증, 불면증 등이 유발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필수 아미노산 트립토판 성분이 뇌혈관 장벽을 통과해서 뇌신경 세포에 들어가 세로토닌 신경전달 물질을 만드는 원료로 쓰인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유를 통한 트립토판 성분 섭취는 갱년기 증상인 불안감, 불면증, 우울증을 개선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 참고로 이 트립토판은 우유는 물론이고, 귀리, 치즈, 요구르트, 달걀, 생선, 견과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혹시 우유 섭취가 어려우신 분들은 이런것들로 대체 섭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석류
석류가 여성의 몸의 좋다는건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신 상식이죠^^
석류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타닌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갱년기 장애의 여성의 경우 폐경기를 겪으면서 동맥 경화가 심해지는 경우가 곧잘 일어나는데 석류의 꾸준한 섭취가 많은 도움이 된다니 꾸준히 섭취해 보아요^^
자두
자두에는 황산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은 만성질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폐경기 여성의 뼈 미네랄 밀도를 향상시키고 남녀 모두에게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붕소 성분이 들어 있어서 여성 호르몬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 그럼 폐경기 단계에 들어선 여성들이 폐경기를 늦출 수도 있는건가요?
이런 이런....정보를 드린다는 것이 다시 질문으로 끝을 맺게 되네요..^^;; 왜냐면 정보를 나누기는 하지만 전 이 방면에 전문가는 아니니깐요^^;; 여러분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