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기 2:17-3:12
정화와 심판을 위해 오시는 하나님
17 너희가 말로 여호와를 괴롭게 하고도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여호와를 괴롭혀 드렸나이까 하는도다 이는 너희가 말하기를 모든 악을 행하는 자는 여호와의 눈에 좋게 보이며 그에게 기쁨이 된다 하며 또 말하기를 정의의 하나님이 어디 계시냐 함이니라 3:1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준비할 것이요 또 너희가 구하는 바 주가 갑자기 그의 성전에 임하시리니 곧 너희가 사모하는 바 언약의 사자가 임하실 것이라 2 그가 임하시는 날을 누가 능히 당하며 그가 나타나는 때에 누가 능히 서리요 그는 금을 연단하는 자의 불과 표백하는 자의 잿물과 같을 것이라 3그가 은을 연단하여 깨끗하게 하는 자 같이 앉아서 레위 자손을 깨끗하게 하되 금, 은 같이 그들을 연단하리니 그들이 공의로운 제물을 나 여호와께 바칠 것이라 4그 때에 유다와 예루살렘의 봉헌물이 옛날과 고대와 같이 나 여호와께 기쁨이 되려니와 5내가 심판하려 너희에게 임할 것이라 점치는 자에게와 간음하는 자에게와 거짓 맹세하는 자에게와 품꾼의 삯에 대하여 억울하게 하며 과부와 고아를 압제하며 나그네를 억울하게 하며 나를 경외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속히 증언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6나 여호와는 변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 7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 조상들의 날들로부터 너희가 나의 규례를 떠나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그런즉 내게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나도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 하였더니 너희가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돌아가리이까 하는도다
올바른 십일조
8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둑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둑질하였나이까 하는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봉헌물이라 9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둑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10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11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메뚜기를 금하여 너희 토지 소산을 먹어 없애지 못하게 하며 너희 밭의 포도나무 열매가 기한 전에 떨어지지 않게 하리니 12너희 땅이 아름다워지므로 모든 이방인들이 너희를 복되다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7절-3:5
유다 백성은 정의를 버리고 살면서 “공의(히, 미쉬파트)의 하나님이 어디 계시냐?” 하고 비아냥거립니다. 이에 하나님은 “내가 심판하러(히, 미쉬파트) 너희에게 임할 것이다”라고 선언하십니다. 하나니은 금을 연단하는 불처럼, 표백하는 잿물처럼 오셔서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깨끗하게 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자들의 미신, 간음, 위증,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들을 향한 수탈과 압제를 심판하실 것입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가 더럽혀지고 사회에 죄악이 만연해도 심판이 임하지 않는 기간은 정해져 있습니다. 그 기간이 지나면 하나님은 종교적 부정과 사회적 불의를 심판하실 것입니다.
유다 백성은 현실의 불의와 악을 보며 “정의의 하나님이 어디 계시냐?”고 말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침묵 속에 모든 것을 보고 계시며, “내가 직접 임하여 심판하겠다”고 응답하신다. 그분은 심판자이기 전에 먼저 정화자로 오신다. -금을 연얀하는 불, 표백하는 잿물처럼 오셔서 제사장들과 예배를 정결하게 하신다. 이것은 예배와 삶의 분리가 얼마나 심각한 죄인지를 보여준다. 예배는 마음과 삶의 순전함 없이 드려질 수 없다. 심판은 먼 미래가 아닌 지금 우리 안에서 시작된다. 특히 종교적 외식과 사회적 불의(미신, 간음, 거짓, 억압)를 하나님은 반드시 다루신다.
나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3:6,7
변함없이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과 달리 한결같이 언약을 어기는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 “내게로 돌아오라. 그러면 나도 너희에게 돌아가리라” 하시며 언약관계의 회복을 하나님은 염원하십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은 “우리가 하나님을 떠난 적이 없는데 도대체 어떻게 돌아가야 한다는 것입니까?”라는 말로 반문합니다. 그들은 힘없는 이웃을 착취하면서도(5) 형식적인 제사를 꾸역꾸역 드리고 있었기에 하나님을 떠난 줄도 모르고 있습니다. 죄를 지은 것보다 죄를 몰라서 뉘우칠 줄 모르는 것이 더 큰 문제입니다. 심판받는 사람은 결국 죄 지은 사람이 아니라 죄를 돌이키지 않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변하지 않기 때문에 너희가 멸망하지 않았다.” 하나님은 진노보다 먼저 회복을 원하신다. 그러나 백성은 자기 죄를 자각하지 못한다. 종교 행위를 하면서도 하나님을 떠났다는 자각이 없다. 회개는 죄를 아는데서부터 시작된다. 하나님은 “돌아오라”고 부르시지만, 백성은 “어떻게요?”라고 묻는다. 자기 상태를 모르는 무감각한 심령은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을 가로막는다.
나는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 안에 있는가?
회개는 감정이 아니라,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방향 전환’이다. 나는 어떤 죄에서 돌아서야 하는가?
3:8-12
“너희는 나의 것을 도둑질하였다”는 하나님의 질타에 유다 백성은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둑질했습니까?”하며 항변합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십일조와 봉헌물을 내지 않은 것이 도둑질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십일조를 드리지 않는 것은 사실상 하나님을 외면한 것입니다. 십일조가 없으면 봉사자의 생계유지가 불가능해져 성전 기능이 마비되기 때문입니다(느13:14). 또한 십일조는 모든 소유가 하나님의 것이며 하나님이 모든 필요를 채우신다는 믿음의 고백입니다. 하나님이 “나를 시험하여 보라”하며 한탄하시지 않도록, 욕심을 버리고 모든 소유권을 하나님께 드려 거룩하게 재물을 사용합시다.
십일조는 단지 경제적 의무가 아니라, 하나님 주권에 대한 신앙 고백이다. 하나님은 “나의 것을 도둑질했다”고 선언하신다. 그리고 “나를 시험해 보라”고까지 말씀하시며, 하늘 문을 열고 복을 쏟아붓겠다고 약속하신다. 십일조는 신앙의 온도계이다. 내가 하나님을 얼마나 의지하는지, 하나님을 내 삶의 주인으로 진정 모시는지 드러내는 좌표가 된다.
나는 하나님께 온전한 십일조를 드리고 있는가?
나는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의무‘가 아닌, ’기쁨’이며 ‘신뢰의 표현’이 되고 있는가?
매일성경 2024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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