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모데전서 1:1-11
우리 구주 하나님과 우리의 소망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2믿음 안에서 참 아들 된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3내가 마게도냐로 갈 때에 너를 권하여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 4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 5이 교훈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에서 나오는 사랑이거늘 6살마들이 이에서 벗어나 헛된 말에 빠져 7율법의 선생이 되려 하나 자기가 말하는 것이나 자기가 확증하는 것도 깨닫지 못하는도다
8그러나 율법은 사람이 그것을 적벅하게만 쓰면 선한 것임을 우리는 아노라 9알 것은 이것이니 율법은 옳은 사람을 위하여 세운 것이 아니요 오직 불법한 자와 복종하지 아니하는 자와 경건하지 아니한 자와 죄인과 거룩하지 아니한 자와 망령된 자와 아버지를 죽이는 자와 어머니를 죽이는 자와 살인하는 자며 10음행하는 자와 남색하는 자와 인신 매매를 하는 자와 거짓말하는 자와 거짓맹세하는 자와 기타 바른 교훈을 거스르는 자를 위함이니 11이 교훈은 내게 맡기신 바 복되신 하나님의 영광을 따름이니라
1,2절 하나님은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여 새롭고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구주‘이십니다. 예수님은 다시 오셔서 공평과 정의의 하나님 나라를 세우시고 우리의 구원을 완성하실 ’우리의 소망‘이십니다.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우리의 주님은 우리에게 사명을 맡기시고, 믿음 안에서 새로운 가족 관계를 맺게 하시며, 우리 삶을 은혜와 평강으로 채우십니다. 삼위 하나님의 구원과 약속, 명령과 지원이 우리 삶을 형성하고 유지하고 확정합니다. 이것이 하나님 안에서 새로워진 우리 정체성입니다.
3,4절하나님의 말씀을 근거로 삼는 교훈이라 해도, 그중에 ‘바른 교훈’이 있고, ‘다른 교훈’이 있습니다. 교회는 바른 교훈과 다른 교훈을 분별할 수 있어야 하고, 말씀 사역자들은 반드시 다른 교훈의 확산을 막아야 합니다. 바울이 디모데를 에베소에 머물게 한 것도 다른 교훈으로부터 에베소 교회를 지키기 위함이었습니다. 교회 공동체는 다른 교훈, 특히 이단의 교리가 틈입하지 못하도록 분별하고 걸러내야 합니다.
3-7절, 에베소 교회에 들어온 ’다른 교훈‘은 ’신화와 끝없는 족보 이야기‘입니다. 이는 주로 구약 성경을 우화적 상상력으로 해석한 것인데, 가르치는 사람도 스스로 납득하지 못할 내용입니다. 율법의 목적은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 양심을 맑게 하며 믿음을 순수하게 하여 사랑의 사람이 되게 하려는 데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교훈은 사람들 사이에 논쟁만 부추기고 사랑에서 이탈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바울은 이 ’다른 교훈’을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4:7), ’진리를 떠난 허탄한 이야기’(딤후4:4), ‘유대인의 허탄한 이야기‘(딛1:14)라고도 부릅니다. 사랑에서 떠나게 하고 의미없는 논쟁만 낳는 교훈은 ‘바른 교훈‘이 아닙니다.
8-11절, 율법은 스스로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지적 유희를 위해서가 아니라 사랑을 잃은 사람을 다시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삶으로 이끌기 위해 주어졌습니다. 율법을 사용하는 적법한 방법은 율법으로 내 삶을 고쳐 사랑을 빚는 것입니다. 사랑의 실천이 복음에 합당한 삶이고 복음을 주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길입니다.
매일성경 2024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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