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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 미워하시면(아모스 6:1-14)

 아모스 6:1-14


이스라엘 지도층을 향한 경고

1 화 있을진저 시온에서 교만한 자와 사마리아 산에서 마음이 든든한 자 곧 백성들의 머리인 지도자들이여 이스라엘 집이 그들을 따르는도다 2너희는 갈레로 건너가 보고 거기에서 큰 하맛으로 가고 또 블레셋 사람의 가드로 내려가라 너희가 이 나라들보다 나으냐 그 영토가 너희 영토보다 넓으냐 3너희는 흉한 날이 멀다 하여 포악한 자리로 가까워지게 하고 4상아 상에 누우면 침상에서 기지개 켜며 양 떼에서 어린 양과 우리에서 송아지를 잡아서 먹고 5비파 소리에 맞추어 노래를 지절거리며 다윗처럼 자기를 위하여 악기를 제조하며 6대접으로 포도주를 마시며 귀한 이름을 몸에 바르면서 요셉의 환난에 대하여는 근심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심판선언

7그러므로 그들이 이제는 사로잡히는 자 중에 앞서 사로잡히리니 기지개 켜는 자의 떠드는 소리가 그치리라 8만군의 하나님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주 여호와가 당신을 두고 맹세하셨노라 내가 야곱의 영광을 싫어하며 그 궁궐들을 미워하므로 이 성읍과 거기에 가득한 것을 원수에 넘기리라 하셨느니라 9 한 집에 열 사람이 남는다 하여도 다 죽을 것이라 10죽은 사람의 친척 곧 그 시체를 불사를 자가 그 뼈를 집 밖으로 가져갈 때에 그 집 깊숙한 곳에 있는 자에게 묻기를 아직 더 있느냐 하면 대답하기를 없다 하리니 그가 또 말하기를 잠잠하라 우리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지 못할 것이라 하리라 11보라 여호와께서 명령하시므로 타격을 받아 큰 집은 갈라지고 작은 집은 터지리라 


정의와 공의를 저버린 백성

12말들이 어찌 바위 위에서 달리겠으며 소가 어찌 거기서 밭 갈겠느냐 그런데 너희는 정의를 쓸개로 바꾸며 공의의 열매를 쓴 쑥으로 바꾸며 13허무한 것을 기뻐하며 이르기를 우리는 우리의 힘으로 뿔들을 취하지 아니하였느냐 하는도다 


심판 선언 

14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한 나라를 일으켜 너희를 치리니 그들이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시내까지 너희를 학대하리라 하셨느니라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8-11절,

하나님은 자기 백성이라도 가차 없이 심판하십니다. 심판으로 살아남은 몇 안되는 사람들마저 심판을 피하지 못합니다. 얼마나 심판이 가혹한지 죽은 사람을 장사지내는 중에 혹시라도 여호와의 이름을 언급할까봐 두려워할 정도입니다. 하나님은 자비롭고 은혜로우시지만, 악과 죄를 간과하시는 분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 두려움이나 공포가 되지 않도록, 그분의 이름을 존귀케 하는 삶을 삽시다.

하나님은 자비롭고 인자하신 분이지만, 죄와 불의를 결코 모른체 하지 않으신다. 백성이 아무리 ‘하나님의 이름‘을 부른다 해도, 실제 삶에서 공의와 정의를 무너뜨릴 때 하나님은 자신의 영광을 거두시고, 그들조차 가차 없이 심판하신다. 특히 10절은 심판의 참혹함과 그로 인한 하나님의 이름에 대한 공포를 보여준다. 여호와의 이름조차 감히 입에 올리지 못할 정도로, 하나님의 진노는 무겁고도 거룩하다.

결국, 하나님의 이름을 부른다는 것이 곧 구원을 보장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거룩함에 합당한 삶을 살고 있는가를 우리는 돌아보아야 한다. 여호와의 이름이 내 입술에 익숙한 만큼, 그 이름이 내 삶 가운데 존귀하게 드러나고 있는지를 묵상해야 할 것이다.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7절, 

이스라엘 지도자들은 심히 교만하여 폭력을 자행하고 방탕하며 사치스러운 삶을 이어갑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고 하여도 무시하고, 약자들을 밟아 강탈한 재물로 사치와 향락을 일삼습니다. 주위엔 자신들의 폭력으로 가난하고 고단한 삶을 살고 있는 형제들이 있는데 상아로 치장된 침대에서 늦잠을 잔 듯 기지개를 켜고 이러나 진귀한 음식에 탐닉합니다. 이웃을 돌아보지 못하고 내 욕심을 채우기에 분주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봅시다. 우리가 받은 은혜에는 이웃을 향한 책임도 있음을 기덕합시다.

아모스는 북이스라엘 지도자들이 “시온에서 든든한 자들”(1절)이라 표현한다. 이는 외적 번영 속에서 영적 무감각에 빠진 자들을 뜻한다. 그들은 고난의 날이 멀었다고 안심하며(3절), 폭력을 일삼고 사치에 빠져(4-6) 요셉의 환난, 곧 이웃의 고통과 공동체의 붕괴에는 전혀 관심을 두지 않았다. 이러한 안일함과 자기 만족은 결국 심판을 불러오게 되었다. 하나님은 그들을 향해 “이제는 사로잡히는 자 중에 앞서 사로잡히리라”고 선포하신다(7절). 

나의 안락함이 누군가의 고통 위에 세워진 것은 아닌지…

내가 가진 것에 너무 안주하여 주변의 아픔을 무시하고 있지는 않은지..

하나님이 주신 은혜는 나 혼자 누리라고 주신 것이 아니다. 은혜에는 책임이 따른다…


10절

하나님의 혹독한 심판이 임한 후에야 이스라엘은 비로소 그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음을 깨달을 것입니다. 처음부터 하나님을 두려워할 줄 알았다면, 그래서 심판 전에 돌이켰다면 심판을 피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회개는 빨리, 즉시 해야 합니다. 회개를 미루는 것은 죄를 쌓는 것이니, 그러면 결국 더 큰 징벌을 만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비극은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고 난 후에야 하나님의 이름을 두려워하게 된다는 점이다. 그들은 심판이 끝나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지 말라”고 할 만큼 그 이름을 무서워하게 된다. 회개하지 않고 하나님을 무시하며 살던 삶의 끝은 공포뿐이다. 회개는 내일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에 해야 한다.

모든 것 위에, 나의 감사는, 하나님의 경고는 우리를 정죄하려는 것이 아니라 회개의 기회를 여전히 주시기 위함인 것이다. 하나님의 심판이 닥치기 전에 그분의 인자하심 안에서 돌이키는 자가 지혜로운 자이다. 


12-14절,

말도 달려야 할 길을 알고, 소를 모는 사람도 갈아야 할 땅을 아는데 북왕국 이스라엘은 정의도 모르고 공의도 모릅니다. 자신들의 우월함에 취해 하나님을 신뢰할 줄 모르고 방자하고 방탕한 삶을 살아가다가 결국 하나님이 준비하신 한 나라 앗수르에 의해 진멸을 당할 위기에 놓이게 됩니다.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삶은 지극히 당연하고 상식적인 것입니다. 하나님만 의지하며 겸손히 말씀을 따라 사는 것과 하나님을 사랑하듯 이웃을 섬기는 것입니다. 어려워서 못하는 것이 아니라 악해서 못하는 것입니다. 

공의와 정의는 탁월한 영성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이 기본적으로 살아야 할 삶이다. 불의를 보고 침묵하거나 나의 유익을 위해 약자를 짓밟는다면, 나는 이미 하나님의 길을 떠난 것이다. 


매일성경 2024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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