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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성경묵상, 호세아 6:1-11

 호세아 6:1-11


1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요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 2 여호와께서 이틀 후에 우리를 살리시며 셋째 날에 우리를 일으키시리니 우리가 그의 앞에서 살리라 3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 빛 같이 어김없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니라 

4에브라임아 내게 네게 어떻게 하랴 유다야 내가 네게 어떻게 하랴 너희의 인애가 아침 구름이나 쉬 없어지는 이슬 같도다 5그러므로 내가 선지자들로 그들을 치고 내 입의 말로 그들을 죽였노니 내 심판은 빛처럼 나오니라 6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

7그들은 아담처럼 언약을 어기고 거기에서 나를 반역하였느니라 8길르앗은 악을 행하는 자의 고을이라 피 발자국으로 가득 찼도다 9강도 떼가 사람을 기다림 같이 제사장의 무리가 세겜 길에서 살인하니 그들이 사악을 행하였느니라

10내가 이스라엘 집에서 가증한 일을 보았나니 거기서 에브라임은 음행하였고 이스라엘은 더럽혀졌느니라 11 또한 유다여 내가 내 백성의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네게도 추수할 일을 정하였느니라 


1-3절

5,6장의 일관된 심판의 메시지 사이에, 호세아가 부르는 회개의 노래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호세아를 비롯한 여러 선지서에서 심판과 회복의 메시지가 교차하는 것은, 심판의 궁극적인 목적이 백성의 회복임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사자처럼 찢으신(5:14) 백성이 심판을 통과하여 그분께 돌이키면 낫게 하시고, 싸매어주시는 분이십니다. 소생케  하시고 일으켜 세우셔서, 살리시는 하나님 앞에서 살아가게 하시는 분입니다. 얼굴을 감추신 것 같지만, 기나긴 어둠 끝에 밝아 오는 빛, 오래 메말랐던 땅을 비로소 적시는 단비처럼 결국에는 돌아오실 분입니다(5:15). 호세아는 백성을 향해 ‘여호와를 알자’고 촉구합니다. 호세아서에서 ’앎’이란 내면의 성찰이 아닌, 하나님의 성품인 공평과 정의와 진실과 인애를 내 삶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현실로 구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심판자이시기 전에 회복자이시다. ‘찢으심’은 죄의 고통을 드러내는 수단이며, ‘싸매심‘은 자비의 손길, ’일으키심‘은 새 삶의 시작이다. “여호와를 알자“는 부르심은 단순 지식이 아니라, 부지런히 (힘써)하나님의 성품을 삶으로 체험하라는 초대이다. 

나의 적용: 매일 나의 상처와 실패를 솔직히 기록하고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의 손길을 구하는 회개일기 쓰기, 주님이 나를 ‘일으키심‘을 기억해 두었다가 간증하는 삶.


4-6절

제사보다 인애를,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십니다(삼상15:22). 인애(히.헤세드, 포기없는 사랑)의 하나님이시므로, 우리가 일상에서 타인에게 인애를 베푸는지 여부로 ’앎’의 유무를 판단하십니다. 삶속의 인애는 아침 구름과 이슬같이 쇠잔한데 겉으로 아무리 감동적이고 열정적인 예배를 드려봤자, 하나님은 절대로 속지 않으실 것입니다. 마음껏 죄를 지어도 하나님의 인애 덕분에 기계적으로 주어지는 용서, 탐욕일지라도 하나님의 인애 덕분에 마술처럼 주어지는 풍요는, 바알 신앙에서 차용한 ‘조종되는 하나님‘ 개념일 뿐입니다. 내 삶에 주님의 인애를 담지 않는 한 그 어떤 경배도 바알숭배와 다를 바 없습니다.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 

헤세드, 포기 없는 사랑이 참된 예배의 핵심이다. 감동적인 예식이나 번제, 그 자체가 목표가 아니라, 내 안에서 흘러나오는 자비와 정의가 하나님이 찾으시는 예배이다. 


7-11절

이스라엘에 만연한 죄악을 심판하시는 추수를 시행하실 것입니다. 북이스라엘의 길르앗과 세겜은 강자들이 약자들을 약탈하고 학대하는, 폭력이 만연한 성읍이 되었습니다. 남유다에도 짓밟히고 억눌린 백성이 가득합니다. 이웃을 피 흘리게 해놓고 경건한 얼굴로 성전에 나아가 제물의 피를 드리는 예배를 하나님은 결코 받지 않으실 것입니다. 우리 교회는 세상에서 더는 피할 데 없어서 모인 이들을 보호하고 치유하는 공동체로 세워져가고 있습니까?

“길르앗은 악을 행하는 자의 고을..제사장의 무리가 세겜 길에서 살인하니..내가 그들을 심판하리라..”  북이스라엘과 유다 모두 사회적 약자 학대, 제사적 위선, 외교 동맹 의존의 죄를 짓고 있었다. 하나님은 개인의 죄뿐 아니라 공동체의 구조적 불의도 보시며, 정의가 회복될 때까지 “침묵하시고“ 고난을 허락하신다. 

호세아 6장은 ”회개-> 인애-> 정의->“의 순환 구조를 그린다. 회개없는 회복, 인애없는 예배, 정의없는 신앙은 모두 한 지점에서 무너진다. 여호와를 알자는 부르심을 가슴에 품고, 찢으심후 회복을 믿으며, 헤세드의 삶으로 이 땅에 정의를 세우는 삶이 되기를…


매일성경, 2024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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