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으로 돌아가자(호세아 14:1-9)
회개를 호소하는 호세아
1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네가 불의 함으로 말미암아 엎드러졌느니라 2 너는 말씀을 가지고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아뢰기를 모든 불의를 제거하시고 선한 바를 받으소서 우리가 수송아지를 대신하여 입술의 열매를 주께 드리리이다 3우리가 앗수르의 구원을 의지하지 아니하며 말을 타지 아니하며 다시는 우리의 손으로 만든 것을 향하여 너희는 우리의 신이라 하지 아니하오리니 이는 고아가 주로 말이마아 긍휼을 얻음이니이다 할지니라
회복을 약속하시는 하나님
4내가 그들의 반역을 고치고 기쁘게 그들을 사랑하리니 나의 진노가 그에게서 떠났음이니라 5내가 이 백향목 같이 뿌리가 박힐 것이라 6그의 가지는 퍼지며 그의 아름다움은 감람나무와 같고 그의 향기는 레바논 백향목 같으리니 7그 그늘 아래에 거주하는 자가 돌아올지라 그들은 곡식 같이 풍성할 것이며 포도나무 같이 꽃이 필 것이며 그 향기는 레바논의 포도주 같이 되리라 8 에브라임의 말이 내가 다시 우상과 무슨 상관이 있으리요 할지라 내가 그를 돌아보아 대답하기를 나는 푸른 잣나무 같으니 네가 나로 말미암아 열매를 얻으리라 하리라
여호와의 도를 아는 지혜
9누가 지혜가 있어 이런 일을 깨달으며 누가 총명이 있어 이런 일을 알겠느냐 여호와의 도는 정직하니 의인은 그 길로 다니거니와 그러나 죄인은 그 길에 걸려 넘어지리라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4-8절
하나님은 완전한 회복자이십니다. 호세아의 호소(1-3절)와 같이 이스라엘이 죄악의 길을 떠나 다시 하나님께로 돌아온다면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향한 진노를 거두고, 이슬처럼 내려 양분이 되겠다고 하십니다. 이러한 보살핌을 받는다면 이스라엘은 백합화와 같이 아름다워지고 백향목과 같이 견고해지며, 감람나무 가지처럼 풍성해지고 포도나무 꽃처럼 번성하여, 다시는 우상을 찾을 필요를 느끼지 않게 될 것입니다. 이슬 같은 은혜를 머금은 인생에 꽃이 피고 그 향기가 온 땅에 퍼질 것입니다. 뿌리뽑힌 나무처럼 되었더라도, 회복 불능의 진단을 받았더라도 하나님의 은혜 앞에 불치병은 없습니다. 하나님의 회복하심은 부분적이거나, 일시적이지 않습니다. 전인적으로 치유하시며(출15:26), 완전히 소생시키십니다(시 23:3).
이슬같이 은밀하고 꾸준히 내리는 하나님의 은혜는 메마른 인생을 살리고, 뿌리 박힌 백향목처럼 흔들리지 않는 신앙으로 우리를 세워간다.
회복은 단순한 감정적 위로가 아니다. 향기, 아름다움, 열매, 그늘, 이 모든 것은 signs of a life fully restored in God!
나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3절, 우상숭배를 비롯한 각종 죄악으로 물든 이스라엘을 향해 “여호와께 돌아오라”고 촉구한 호세아는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말씀을 가지고” 돌아오라고 선포합니다. 하나님이 자기 백성에게 구하시는 것은 제물이 될 짐승이 아니라 오직 말씀에 순종하는 삶입니다(신10:12,13). 천천의 숫양도, 만만의 강물 같은 기름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습니다(미6:7). 하나님은 말씀에 대한 경청과 순종을 기뻐하십니다(삼상15:22).하나님께로 돌아가려는 사람은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갖추고 돌아가야 합니다.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길은 단순한 감정적 반성이나 제물의 헌납이 아니다. “말씀을 가지고 여호와께 돌아오라”는 말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의지와 결단을 의미한다. 입술의 열매로 드리는 우리의 찬양은 그냥 노래가 아니라, 삶의 변화와 연결된 회개이다.
9절, 말씀은 실천되어야 합니다. 호세아는 자신의 예언을 듣고도 행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음을 간접적으로 알이어 예언을 종결합니다. 호세아에 따르면 지혜롭고 총명한 사람은 여호와의 정직한 도를 실천하는 길로 다니는 사람입니다. 듣고 마음에 감동을 얻었다고 해도 이를 실천하지 않는다면 죽은 믿음과 다름이 없기 때문입니다(약2:17). 하나님의 아름다운 말씀들이 구체적인 실천으로 나타날때, 비로소 ‘생명의 말씀‘(요6:63)으로 그 진가가 발휘됩니다. 내가 묵상한 말씀은 내 삶에서 ‘생명의 말씀’으로 약동하고 있습니까?
20241112, 매일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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