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 23:31-24:7
31여호아하스가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이십삼 세라 예루살렘에서 석 달간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하무달이라 립나 예레미야의 딸이더라 32여호아하스가 그의 조상들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더니 33바로가 느고가 그를 하맛 땅 리블라에 가두어 예루살렘에서 왕이 되지 못하게 하고 또 그나라로 은 백 달란트와 금 한 달란트를 벌금으로 내게 하고 34바로 느고가 요시야의 아들 엘리아김을 그의 아버지 요시야를 대신하여 왕으로 삼고 그의 이름을 고쳐 여호야김이라 하고 여호아하스는 애굽으로 잡아갔더니 그가 거기서 죽으니라 35여호야김이 은과 금을 바로에게 주니라 그가 바로 느고의 명령대로 그에게 그 돈을 주기 위하여 나라에 부과하되 백성들이 각 사람의 힘대로 액수를 정하고 은금을 징수하였더라 36여호야김이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이십오세라 예루살렘에서 십일 년간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스비다라 루마 브다야의 딸이더라 37여호야김이 그의 조상들이 행한 모든 일을 따라서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더라
24:1여호야김 시대에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이 올라오매 여호야김이 삼 년간 섬기다가 돌아서 그를 배반하였더니 2여호와께서 그의 종 선지자들을 통하여 하신 말씀과 같이 갈대아의 부대와 아람의 부대와 모압의 부대와 암몬 자손의 부대를 여호야김에게로 보내 유다를 쳐 멸하려 하시니 3이 일이 유다에 임함은 곧 여호와의 말씀대로 그들을 자기 앞에서 물리치고자 하심이니 이는 므낫세의 지은 모든 죄 때문이며 4또 그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려 그의 피가 예루살렘에 가득하게 하였음이라 여호와께서 사하시기를 즐겨하지 아니하시니라
5여호야김의 남은 사적과 행한 모든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6여호야김이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매 그의 아들 여호야긴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7애굽 왕이 다시는 그 나라에서 나오지 못하였으니 이는 바벨론 왕이 애굽 강에서부터 유브라데 강까지 애굽 왕에게 속한 땅을 다 점령하였음이더라
24:1-4절, 하나님은 영적인 원리로 다스리십니다. 하나님은 선지자들의 예언대로 주변국의 침략을 통해 유다를 쳐서 멸하려 하십니다. 역사는 유다의 상황이 그저 세계정세가 움직이고 권력구도가 변한 탓이라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열왕기 기자는 “므낫세의 지은 모든 죄 때문“이라고 힘주어 말합니다. 사람은 힘의 논리로 역사를 이해하지만, 하나님은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갈6:7) 하신 영적 원리로 역사를 운행하십니다. 이 사실을 알아야 역사를 제대로 읽을 수 있습니다.
33,35절, 유다 백성은 하나님이 애굽에서 구원하신 자유민이지만, 다시 애굽때문입니다. 마음과 삶에서 애굽의 애굽으로부터 자유하지 못한 유다는 또다시 애굽에 예속되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셨는데도 여전히 썩어져 하는 구습에 미련을 두고 있지 않습니까(엡4:22)? 죄의 종으로 살던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의와 진리와 거룩함을 따르며 새 사람을 입읍시다(엡4:24).
34절, 하나님을 떠난 결과는 ‘상실’입니다. 유다는 스스로 왕을 세우지 못하고 애굽의 바로 느고가 지명한 자를 왕으로 세웁니다. 바로 느고는 여호아하스의 형이자 요시야의 또 다른 아들인 엘리아김을 유다의 왕위에 앉힌 후에 그의 이름을 여호야김으로 바꾸었습니다. 한마디로 유다가 주권을 상실한 것입니다. 하나님을 놓으니 모든 것을 잃어버렸습니다. 아버지를 떠나서 전부 잃어버린 탕자처럼 하나님을 떠난 자가 얻을 것은 ‘상실‘뿐입니다.
24:1,5-7절, 여호야김은 애굽의 지원을 기대하고 바벨론을 배반하였으나, 애굽은 바벨론의 기세에 눌려 유다를 전혀 돕지 못합니다. 이는 바벨론에 항복하는 것만이 살길이라는 하나님의 말씀(렘27:1-15)을 무시한 결과입니다. 유다가 패망한 결정적인 이유는 외교력의 부재가 아닌 신앙의 부재입니다.
매일성경, 2024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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