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9장 14-26
14이에 님시의 손자 여호사밧의 아들 예후가 요람을 배반하였으니 곧 요람이 온 이스라엘과 더불어 아람의 왕 하사엘과 맞서서 길르앗 라못을 지키다가 15 아람의 왕 하사엘과 더불어 싸울 때에 아람 사람에게 부상한 것을 치료하려 하여 이스르엘로 돌아왔던 때라 예후가 이르되 너희 뜻에 합당하거든 한 사람이라도 이 성에서 도망하여 이스르엘에 알리러 가지 못하게 하라 하니라 16 예후가 병거를 타고 이스르엘로 가니 요람 왕이 거기에 누워 있었음이라 유다의 아하시야는 요람을 보러 내려왔더라
17 이스르엘 망대에 파수꾼 하나가 서 있더니 예후의 무리가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내가 한 무리를 보나이다 하니 요람이 이르되 한 사람을 말에 태워 보내어 맞이하여 평안하냐 묻게 하라 하는지라 18 한 사람이 말을 타고 가서 만나 이르되 왕의 말씀이 평안하냐 하시더이다 하매 예후가 이르되 평안이 네게 상관이 있느냐 내 뒤로 물러나라 하니라 파수꾼이 전하여 이르되 사자가 그들에게 갔으나 돌아오지 아니하나이다 하는지라 19 다시 한 사람을 말에 태워 보내었더니 그들에게 가서 이르되 왕의 말씀이 평안하냐 하시더이다 하매 예후가 이르되 평안이 네게 상관이 있느냐 내 뒤를 따르라 하더라 20 파수꾼이 또 전하여 이르되 그도 그들에게까지 갔으나 돌아외 아니하고 그 병거 모는 것이 님시의 손자 예후가 모는 것 같이 미치게 모나이다 하니
21 요람이 이르되 메우라 하매 그의 병거를 메운지라 이스라엘 왕 요람과 유다 왕 아하시야가 각각 그의 병거를 타고 가서 예후를 맞을새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 토지에서 만나매 22 요람이 예후를 보고 이르되 예후야 평안하냐 하니 대답하되 네 어머니 이세벨의 음행과 술수가 이렇게 많으니 어찌 편안이 있으랴 하더라 23 요람이 곧 손을 돌이켜 도망하며 아하시야에게 이르되 아하시아여 반역이로다 하니 24 예후가 힘을 다하여 활을 당겨 요람의 두 팔 사이를 쏘니 화살이 그의 염통을 꿰뚫고 나오매 그가 병거 가운데에 엎드러진지라 25 예후가 그의 장관 빗갈에게 이르되 그 시체를 가져다가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 밭에 던지라 네가 기억하려니와 이전에 너와 내가 함께 타고 그의 아버지 아합을 좇았을 때에 여호와께서 이같이 그의 일을 예언하셨느니라 26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어제 나봇의 피와 그의 아들들의 피를 분명히 보았노라 여호와께서 또 말씀하시기를 이 토지에서 네게 갚으리라 하셨으니 그런즉 여호와의 말씀대로 그의 시체를 가져다가 이 밭에 던질지니라 하는지라
21-26절, 하나님은 무고한 자들이 억울하게 흘린 피를 결코 잊지 않고 신원하십니다. 요람의 부모였던 아합과 이세벨은 과거 탐욕을 주체하지 못하고 선량한 백성 나봇의 포도밭을 강탈하기 위해 그에게 누명을 씌워 죽게 만들었습니다. 공교롭게도 요람이 예후를 맞이하러 나간 장소가 바로 이 ‘나봇의 포도밭‘입니다. 요람은 아버지 아합처럼(왕상 22:34) 화살에 맞아 이곳 나봇의 밭에 그 시신이 버려집니다. 아합과 이세벨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예언이 (왕상21:17-24) 하나씩 성취되는 순간입니다. 우리 시대 역시 여전히 힘없는 사람을 향한 억압과 착취가 끊이지 않습니다. 마치 나봇의 때처럼 하나님이 침묵하고 계신 것만 같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때와 방법을 정하여 심판과 신원을 이루어 가시니, 정의의 실현을 기다립시다.
14-16, 22-24절, 예후의 반란과 아합 집안에 대한 숙청을 촉발한 제일 원인자는 이세벨입니다. ’음행과 술수’로 요약되는 이세벨의 추하고도 넘치는 악행이 자신을 넘어 남편과 아들, 가문에 속한 모든 사람과 신하들, 나아가 바울 숭배에 가담한 수많은 백성에게까지 영향을 미쳐 그들로 하여금 죽음의 심판에 이르게 만듭니다. 나의 작은 죄악이 가족과 공동체 전체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죄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안일함을 버리고 진지하게 회개하고 근신해야 합니다.
17-22절, 요람은 멀리서 달려오는 예후에게 파수꾼을 보내어 반복적으로 “평안하냐?”하고 묻습니다. 이에 그들이 원하던 답을 주지 않던 예후는 요람의 마지막 질문에 “네 어머니 이세벨의 음행과 술수가 이렇게 많으니 어찌 평안이 있으랴”(22절)는 의미심장한 말을 남깁니다. 이 말은 진정한 평안이 전쟁에서의 승리를 통해 오는 것이 아니라, 우상숭배와 불의를 조장함으로 나라를 파국으로 몰고 간 아합 가문에 대한 심판을 통해 오는 것임을 알리는 선언입니다. 개인이든 공동체든, 진정한 평안은 죄와 악을 청산함으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될 때 찾아온다는 사실을 기억합시다.
기도 ,- 죄를 청산하고 악을 멀리하며 의를 이룸으로 진정한 평화를 누리게 하소서.
- 아프리카 정상들이 모여 ‘폭염에 관한 글로벌 회담‘을 개최했다. 폭염으로 고통이 가중되고 있는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한 기술적 지원과 정부의 노력이 뒷바침되도록
매일성경 2024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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