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5:15-27
15 나아만이 모든 군대와 함께 하나님의 사람에게로 도로 와서 그의 앞에 서서 이르되 내가 이제 이스라엘 외에는 온 천하에 신이 없는 줄을 아나이다. 청하건대 당신의 종에게서 예물을 받으소서 하니 16 이르되 내가 섬기는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그 앞에서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더라 나아만이 받으라고 강권하되 그가 거절하니라 17 나아만이 이르되 그러면 청하건대 노새 두 마리에 실을 흙을 당신의 종에게 주소서 이제부터는 종이 번제물과 다른 희생제사를 여호와 외에 다른 신에게는 드리지 아니하고 다만 여호와께 드리겠나이다. 18 오직 한 가지 일이 있사오니 여호와께서 당신의 종을 용서하시기를 원하나이다 곧 내 주인께서 림몬의 신당에 들어가 거기서 경배하며 그가 내 손을 의지하시매 내가 림몬의 신당에서 몸을 굽히오니 내가 림몬의 신당에서 몸을 굽힐 때에 여호와께서 이 일에 대하여 당신의 종을 용서하시기를 원하나이다 하니 19 엘리사가 이르되 너는 평안히 가라 하니라 그가 엘리사를 떠나 조금 가니라
20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의 사환 게하시가 스스로 이르되 내 주인이 이 아람 사람 나아만에게 면하여 주고 그가 가지고 온 것을 그의 손에 받지 아니하였도다 여호와께서 살아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그를 쫓아가서 무엇이든지 그에게 받으리라 하고 21 나아만의 뒤를 쫓아가니 나아만이 자기 뒤에 달려옴을 보고 수레에서 내려 맞이하여 이르되 평안이냐 하니 22그가 이르되 평안하니이다 우리 주인께서 나를 보내시며 말씀하시기를 지금 선지자의 제자 중에 두 청년이 에브라임 산지에서부터 내게로 왔으니 청하건대 당신은 그들에게 은 한 달란트와 옷 두벌을 주라 하시더이다 23나아만이 이르되 바라건대 두 달란트를 받으라 하고 그를 강권하여 은 두달란트를 두 전대에 넣어 매고 옷 두벌을 아울러 두 사환에게 지우매 그들이 게하시 앞에서 지고 가니라
24언덕에 이르러서는 게하시가 그 물건을 두 사환의 손에서 받아 집에 감추고 그들을 보내 가게 한 후 25들어가 그 주인 앞에 서니 엘리사가 이르되 게하시야 네가 어디서 오느냐 하니 대답하되 당신의 종이 아무데도 가지 아니하였나이다 하니라 26엘리사가 이르되 한 사람이 수레에서 내려 너를 맞이할 때에 내 마음이 함께 가지 아니하였느냐 지금이 어찌 은을 받으며 옷을 받으며 감람원이나 포도원이나 양이나 소나 남종이나 여종을 받을 때이냐 27그러므로 나아만의 나병이 네게 들어 네 자손에게 미쳐 영원토록 이르리라 하니 게하시가 그 앞에서 물러나오매 나병이 발하여 눈같이 되었더라
15,17절. 나병이 나은 나아만은 곧장 아람으로 돌아가지 않고 하나님의 사람에게로 ’돌아와서’ 이스라엘의 하나님만을 참 신으로 인정하고 그분께만 경배하겠다고 맹세합니다. 그는 몸만 나은 것이 아니라 영혼도 살아났습니다. 아람에게 쩔쩔매는 약소국 이스라엘이 하나님이 참 신이고 강한 자기 나라의 신이 거짓이라고 고백하는 것은 이스라엘 왕과 백성도 갖지 못한 참 신앙이었습니다.
16-19절, 나아만은 답례 예물을 받으라고 강권했지만 엘리사는 ‘나의 섬기는 하나님‘을 고백하며 강경하게 거절합니다.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이 하신 일이고, 은혜에 대한 보답은 그분을 진정으로 섬기는 것임을 알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에 화답하여 나아만은 제단을 위한 흙을 요청하면서, 동시에 불가피한 상황을 참작해 관용을 베풀어 달라고 요청합니다. 그의 고충은 아합 시대 오바댜의 시련과 다르지 않습니다(왕상18:4). 우리도 세상 속에서 살지만 마음마은 세상에 물들지 않도록 기도하고, 탄압과 감시 속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20-23절, 게하시는 방금 스승이 거절한 예물을 스승을 빙자하여 요구합니다. 하나님의 은혜에 값을 매기고 하나님의 역사를 이용해 사욕을 채우려 합니다. 나아만의 어린 여종은 주인의 나병을 치유하기 위해 엘리사를 소개했지만, 게하시는 자신의 주인을 속이다가 나병에 걸립니다. 이방인 나아만은 충절을 다짐하는데 게하시는 선민이면서도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채는 변절도 서슴치 않습니다. 혹시 나도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축복과 바꿀 만한 것이 있는 듯 살고 있지 않습니까?
24-27절, 엘리사가 책망한 것은 게하시의 착복만이 아닙니다. 안으로는 흉년이고, 밖으로는 아람과의 긴장 관계에 있는 나라 사정은 뒷전인 채 자기 이쏙만 챙기고 있는 악한 ‘이기심’, 선지자 곁에서 하나님의 역사를 여태 보고도 탐욕에 눈이 먼 ‘무지몽매함‘입니다. 세상을 살려야할 복음의 공공성을 거세하고, 세상이 어떻든 나만 잘 살겠다고 하는 것은 복음도, 교회도, 성도도 아닙니다.
기도- 신앙 계승이 중요한 시대에 사욕 때문에 그 기회와 사명을 잃지 않도록 눈을 열어 주소서
- 인도네시아 중앙자와주 끄마당에서 지역교회가 곡물 창고를 운영히 식량 불안이 감소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교회들이 지역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힘과 지혜를 모으도록
매일성경 20240910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