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 15:23:38
23유다의 왕 아사랴 제오십년에 므나헴의 아들 브가히야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이 년간 다스리며 24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한지라 25그 장관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반역하여 사마리아 왕궁 호위소에서 왕과 아르곱과 아리에를 죽이되 길르앗 사람 오십 명과 더불어 죽이고 대신하여 왕이 되었더라 26브가히야의 남은 사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니라
27 유다왕 아사랴 제오십이년에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이스라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이십 년간 다스리며 28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29이스라엘 왕 베가 때에 앗수르 왕 디글랏 벨레셀이 와서 이욘과 아벨벳 마아가와 야노아와 게데스와 하솔과 길르앗과 갈릴리와 납달리 온 땅을 점령하고 그 백성을 사로잡아 앗수르로 옮겼더라 30 웃시야의 아들 요담 제이십년에 엘라의 아들 호세아가 반역하여 르말랴의 아들 베가를 쳐서 죽이고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31베가의 남은 사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니라
32이스라엘의 왕 르말랴의 아들 베가 제이년에 유다 왕 웃시야의 아들 요담이 왕이 되니 33나이가 이십오 세라 예루살렘에서 십육 년간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여루사라 사독의 딸이더라 34요담이 그의 아버지 웃시야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 35오직 산당을 제거하지 아니하였으므로 백성이 여전히 그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하였더라 요담이 여호와의 성전의 윗문을 건축하니라 36요담의 남은 사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37그 때에 여호와께서 비로소 아람 왕 르신과 르말랴의 아들 베가를 보내어 유다를 치게 하셨더라 38요담이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장사되고 그 아들 아하스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32-38절, 묵은 죄, 오래된 폐습을 버리라고 하나님은 지속적으로 경고하십니다. 유다 왕 요담은 웃시야(아사랴)처럼 정직히 행했고, 성전의 윗문을 건축하는 등 성전을 돌봤으나, 아버지처럼 산당을 제거하지 않았습니다. 산당에서 제사를 지내는 백성의 반발을 염려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은 아람 왕 르신과 이스라엘 왕 베가가 결성한 연합군을 불러 유다를 치게하십니다. 오랫동안 묵인된 채 유다에 존속하고 있는 산당을 없애고 온전히 순종하라는 요구입니다. 하나님이 내게, 우리 공동체에 제발 이제는 고치고 버리라고 요구하시는 죄와 폐단은 없는지 돌아봅시다.
23-26절, 브가히야가 단 2년간 통치한 후 베가에 의해 살해됩니다. 스가랴(8-12절), 살룸(13-16절, 므나헴(17-22절), 브가히야, 베가(22절), 호세아(30절)로 이어지는 연쇄적인 내란은 이스라엘이 얼마나 혼란스러운지 보여줍니다. 그런데 왕조가 아무리 전복되어도 이스라엘의 마음은 한결같이 악했습니다. 진정한 개혁은 체제의 전복이 아니라 마음의 전복입니다. 마음과 신앙이 달라지지 않으면 혁명이 일어나도 다시 제자리입니다. 외형은 아무래도 상관없다는 말이 아닙니다. 마음을 찢고 죄를 절연히 끊어낼 때 개혁다운 개혁을 이룰 수 있습니다.
27-31절, 하나님 앞에서 범죄한 선왕들의 죄를 끊지 못한 베가는 심판의 표준에 맞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심판의 징조로 또다시 이스라엘에 앗수르를 보내십니다. 디글랏 빌레셀(19절, 불)은 이스라엘 북쪽과 동쪽 영토 대부분을 점령하고 주민들을 포로로 끌어갑니다. 앗수르의 이스라엘 침공은 이스라엘 멸망의 예고편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스라엘은 지금, ‘이때까지 심판하지 않으신 하나님’과 ‘마침내 심판하실 하나님’ 사이에 서 있습니다. 하나님의 ‘인내‘와 ’결단‘의 갈림길에서 이스라엘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지금이 바로 하나님께로 돌아와야 할 최적기입니다. 지금이 아니면 언제 나의 믿음을 회복하겠습니까?
출처; 매일성경 2024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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