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14:17-29
17이스라엘의 왕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가 죽은 후에도 유다의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가 십오 년간을 생존하였더라 18아마샤의 남은 행적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9예루살렘에서 무리가 그를 반역한 고로 그가 라기스로 도망하였더니 반역한 무리가 사람을 라기스로 따라 보내 그를 거기서 죽이게 하고 20그 시체를 말에 실어다가 예루살렘에서 그의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에 장사하니라 21유다 온 백성이 아사랴를 그의 아버지 아마샤를 대신하여 왕으로 삼으니 그 때에 그의 나이가 십육세라 22아마샤가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잔 후에 아사랴가 엘랏을 건축하여 유다에 복귀시켰더라
23유다의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 제십오년에 이스라엘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사마리아에서 왕이 되어 사십일 년간 다스렸으며 24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25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종 가드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를 통하여 하신 말씀과 같이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영토를 회복하되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하였으니 26이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고난이 심하여 매인 자도 없고 놓인 자도 없고 이스라엘을 도울 자도 없음을 보셨고 27여호와께서 또 이스라엘의 이름을 천하에서 없이 하겠다고도 아니하셨으므로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손으로 구원하심이었더라 28여로보암의 남은 사적과 모든 행한 일과 싸운 업적과 다메섹을 회복한 일과 이전에 유다에 속하였던 하맛을 이스라엘에 돌린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9여로보암이 그의 조상 이스라엘 왕들과 함께 자고 그의 아들 스가랴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25-27절, 하나님은 여로보암을 통해 이스라엘이 세력을 회복하고 번성하게 하셨습니다. 그런 복을 받을 자격이 있는 왕과 백성이기 때문이 아니라, 학대를 당하나 도울 자 하나 없는 이스라엘을 하나님께서 긍휼히 여기셨기 때문이고, 이스라엘의 이름을 천하에서 도말하지 않겠다는 약속 때문입니다. 지금 우리 삶의 안녕과 평안이 우리 지혜와 선함 때문인 것 같습니까? 우리 삶은 하나님이 우리 우둔함을 용납해 주시고, 우리 악함을 참아주신 은혜의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 용서받은 자로서 다른 사람을 용서해야 하고, 징벌을 유예받은 자로서 죄와 싸워야 합니다.
17-20절, 요아스에게 사로잡혔다가(14:13) 풀려난 아마샤는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지만, 결국 반란 세력에서게 쫓기다가 라기스에서 살해됩니다. 예루살렘 성벽 훼파와 성전기물의 약탈을 촉발하여 굴욕을 안긴 원흉에 대한 보복이었습니다. 반란에는 이 같은 정치적인 원인도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아마샤가 돌아서서 여호와를 버린것(대하25:14-20) 입니다. 아마샤는 에돔 우상을 섬기다가 전쟁에서 패하고 포로로 잡히는 수모를 겪지만 돌이키지 않았습니다. 그 후로도 수십 년 동안 하나님을 등지고 살다가 비참하게 생을 마감했습니다. 죄를 인지하지 못하고 심판의 위험을 감지하지 못한 채 삶의 경로를 고집하는 것만큼 위험한 일도 없습니다.
23-25,28,29절,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 2세는 이스라엘을 41년이나 다스리면서 이스라엘의 새로운 전성기를 이끈 왕이었습니다. 이스라엘 영토도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사해)까지‘ 회복했는데, 이는 하사엘이 점령한 요단 동편의 모든 영토(10:32,33)를 회복한 것뿐 아니라 아람 전체를 자신의 왕국에 통합한 것으로, 솔로몬 치세의 이상적인 북쪽 경계대로 북이스라엘의 경계를 재확립한 것입니다(왕상8:65), 하지만 성경은 그를 가리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처럼 이스라엘이 범죄하게 한 사람이라고 평가하는데 그칩니다. 사람과 역사를 판단하는 내 기준은 성경의 기준과 부합합니까?
출처: 매일성경 20240910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