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 13:1-13
1유다왕 아하시야의 아들 요아스의 제이십삼 년에 예후의 아들 여호아하스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십칠년간 다스리며 2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를 따라가고 거기서 떠나지 아니하였으므로 3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노하사 늘 아람 왕 하사엘의 손과 그의 아들 벤하닷의 손에 넘기셨더니
4아람 왕이 이스라엘을 학대하므로 여호아하스가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들으셨으니 이는 그들이 학대받음을 보였음이라 5여호와께서 이에 구원자를 이스라엘에게 주시매 이스라엘 자손이 아람 사람의 손에서 벗어나 전과 같이 자기 장막에 거하였으나 6그들이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여로보암의 집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고 그 안에서 따라 행하며 또 사마리아에 아세라 목상을 그냥 두었더라 7아람 왕이 여호아하스의 백성을 멸절하여 타작 마당의 티끌 같이 되게 하고 마병 오십 명과 병거 열 대와 보병 만 명 외에는 여호아하스에게 남겨 두지 아니하였더라 8여호아하스의 남은 사적과 행한 모든 일과 그의 업적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9여호아하스가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매 사마리아에 장사되고 그 아들 요아스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10유다의 왕 요아스의 제삼십칠 년에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십육 년간 다스리며 11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아의 모든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고 그 가운데 행하였더라 12요아스의 남은 사적과 행한 모든 일과 유다 왕 아마샤와 싸운 그의 업적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니냐 13요아스가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매 이스라엘 왕들과 함께 사마리아에 장사되고 여로보암이 그 자리에 앉으니라
1-3절, 하나님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거듭 강조하시고, 그 관계를 기준 삼아 나라의 앞날을 결정하십니다. 북 이스라엘의 왕 여호아하스는 하나님 보시기에 ‘여로보암의 죄’를 그대로 따릅니다. ‘여로보암의 죄‘란 분열 왕국 이후에 북이스라엘 사람들이 성전이 있는 남유다로 하나님을 예배하러 가지 못하게 하려고 여로보암이 벧엘과 단에 금송아지를 세우고 제사장을 임명하고 절기를 정한 일입니다. 성전이 부재한 상황에서 예배의 형태만 유지하고 모든 율법을 철저히 무시하면서 내가 세운 왕국의 체제 유지에만 집중하는 인간 중심의 철학과 정책입니다. 여호아하스는 17년간 북이스라엘을 다스리지만, 여로보암의 죄를 따라 점점 하나니과 멀어집니다. 끝내 하나님은 여호아하스가 이끈 이스라엘에 노하시고, 아람 군대를 보내십니다. 하나님과 상관없이, 하나님을 멀리하며 누리는 안녕은 이내 사라지고 맙니다.
4-8절, 여호아하스는 좀처럼 열지 않던 기도의 입술을 아람 군대 앞에서는 재빠르게 엽니다. 신실하신 하나님은 여호아하스가 기도할때 들으시고, 학대받는 백성이 울부짖는 모습을 눈여겨 보십니다. 언약에 근거하여 소통의 끈을 회복하시고 그들을 건져내십니다. 구원자의 손에 의해 아람 군대는 이스라엘을 떠났지만, 여로보암 집의 죄는 이스라엘을 떠나지 못합니다. 결국 아람의 더 큰 병력이 여호아하스에게 돌격합니다. 우리의 기도의 출발점(이유)과 도착점(목적)은 어디입니까? 힘겨운 상황과 문제 해결입니까? 아니면 하나님을 향한 신뢰와 관계의 회복입니까?
9-13절, 여호아하스가 죽고 그의 왕위를 아들 요아스가 물려받습니다. 요아스는 16년간 사마리아를 다스리지만, 위기 중에 하나님을 찾으려고 시도한 여호아하스의 모습에서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 채 여로보암의 죄만 성실히 이어갑니다. 왕에게 주어진 제일 중요한 임무는 여호와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인데, 요아스는 왕으로서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을 위해 나라를 개혁하려는 의지가 없었습니다. 주님과 함께하는 새날을 시작할때는 내일이 아니라 오늘입니다.
매일성경 2024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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